2024/04 5

걱정은 나의 삶을 훔쳐간다

김상용목사의 인생에세이{ 한 문장으로 하루를 살아가기 (Live with one sentence a day) } (2) "걱정은 나의 삶을 훔쳐간다"       (Worry steals my life)      걱정인형(Worry Dolls)이라는 것이 있다. 중남미 과테말라(Guatemala)의 전통 공예인 걱정인형은 고대 마야 문명(Maya civilization)의 창조와 출산의 여신 이참나(Itzamna)가 태양신으로부터 인간의 모든 걱정과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부여받았다는 설화에서 유래했다. 잠들기 전 걱정인형에게 자기의 걱정을 얘기하고 베개 밑에 넣어두면 아침에 모든 걱정이 사라진다는 내용이다. 과테말라에서는 걱정인형이 탄생할 수 밖에 없는 역사가 존재한다. 과테말라 원주민은 유럽인의..

카테고리 없음 2024.04.29

삶은 누구에게나 불안정하다

김상용목사의 인생에세이{한 문장으로 하루를 살아내기 (Live with one sentence a day)} (1) "삶은 누구에게나 불안정하다"     (Life is unstable for everyone) 동그란 나침반(compass) 안에 있는 지남철(magnet), 곧 그 자석의 끝은 계속 흔들리는데 그 흔들림은 가장 정확한 방향을 찾기 위함이다. 결국 N극은 북쪽을, S극은 남쪽을 가리키며 진동을 멈춘다. N극과 S극이 항상 일정한 것은 지구의 자기장(磁氣場) 때문이다. 마찬가지로 우리네 인생이 여전히 흔들리는 것도 가장 정확한 방향을 찾아가기 위함이라 생각한다. 그리고 그 흔들림은 절대적 존재, 곧 예수님을 만난 후에야 멈춘다. 내가 자주 인용하는 도종환 시인의 이라는 시가 있다. "흔들리지..

카테고리 없음 2024.04.27

신앙에세이 - 갈대상자, 신의 한 수가 되다

김상용목사의 《 하늘과 땅의 대화 》 [6] 갈대상자, 신의 한 수가 되다 이란 말이 있다. 고무공을 바닥에 던지면 다시 튀어 오르는 것처럼, 역경 앞에 절망하지 않고 다시 일어서는 특성을 말한다. 오뚝이(roly poly)처럼 넘어져도 다시 일어나는 능력, 실패와 좌절을 겪고 난 뒤에 오히려 더 강해지고 성장하는 능력이다. 이렇게 회복 탄력성이 좋은 사람이 대처능력과 적응력이 좋고 행복을 더 많이 경험한다고 한다. 어릴 적 보았던 만화 의 주제곡 가사이다. '개구리 소년 빰빠빠, 개구리 소년 빰빠빠, 네가 울면 무지개 연못에 비가 온단다, 비바람 몰아쳐도 이겨내고, 일곱 번 넘어져도 일어나라, 울지 말고 일어나 빰빠빠, 피리를 불어라 빰빠빠, 삘릴리 개굴개굴 삘릴릴리, 삘릴..

카테고리 없음 2024.04.15

다낭을 위한 기도

다낭을 위한 기도 김상용목사 나폴레옹에 관한 유머가 있다 나폴레옹은 오스트리아 군대와 싸우기 위해 100만 대군을 이끌고 알프스 산맥을 넘었다. 천신만고 끝에 한 봉우리에 올라선 나폴레옹, '이 산이 아닌게벼' 라고 말했다. 이 말을 듣고 병사 50만명이 기절해 죽었다. 할 수 없이 다른 봉우리에 올라간 나폴레옹, '아까 그 산이 맞는가벼' 이 말을 듣고 남은 병사 50만명도 기절해 죽었다. 하나님이 주신 호흡으로 살며 하나님이 주신 눈빛으로 살면서, 시멘트로 만든 불상 앞에 자기 혼을 의탁하는 사람들, 자기가 만든 물건에 절하고 자기가 세운 조각물을 칭송하는 사람들, 그리고 안전하다고 착각하는 사람들, 내가 본 다낭 사람들의 모습이다. 이들은 언제나 어리석음을 벗을까? '주여, 이들의 눈을 밝히소서' ..

카테고리 없음 2024.04.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