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1 6

백년 만의 폭설

백년 만의 폭설 김상용목사 하늘이 열렸다 소리없는 눈 폭탄이 내린다이틀 동안 40 센티미터이정도면 눈을 무서워 해야겠지맨 살을 드러낸 땅이 한 뼘도 안된다온 땅이 하얗게 탈색된 것 같다 그런데 아는가이또한 창조세계의 무언의 질서인 것을우리 마음엔 이해가 되지 않지만자연은 다 계획이 있을 것이다스스로 건강해지는 어떤 계획을 말이다 인생이 겪는 시련이라는 폭탄도다 이와 같을 것이다힘겨운 시간의 연속이지만그것이 우리를 단단하게 하며건강한 심정을 갖게 할 것이다시련은 우리 주님이 주시는 선물이니까"여호와께서 자기 백성의 상처를 싸매시며 그들의 맞은 자리를 고치시는 날에는 달빛은 햇빛 같겠고 햇빛은 일곱 배가 되어 일곱 날의 빛과 같으..

카테고리 없음 2024.11.30

인생은 항해다

김상용목사의 인생에세이{ 한 문장으로 하루를 살아가기 (Live with one sentence a day) } (51) 인생은 항해(Sailing)이다 알프레드 디 수자(Alfred D'Souza) 작가는, 6세 때 소아마비를 앓았고, 18세 때 열차 사고로 하반신이 마비되었다. 8차례의 척추수술을 했고, 다리를 절단해야만 했다. 고통을 없애기 위해 모르핀 중독과 평생을 싸웠고, 결국 47세의 나이로 생을 마감했다. 어느 누구보다 힘든 삶을 살며 인생을 묵상한 그는 이라는 시를 남긴다. "춤추라, 아무도 보지 않는 것처럼 사랑하라, 한 번도 상처 받지 않은 것처럼 노래하라, 아무도 듣지 않는 것처럼일하라, 돈 따윈 필요 없는 것처럼살라, 오늘이 살아갈 마지막 날인 것처럼" 또한 그가 쓴 이라는 제목..

카테고리 없음 2024.11.27

그대에게 묻는다

그대에게 묻는다 김상용목사 푸르던 잎이 낙엽되어 흩어지는 비밀,설탕 떨어진 곳에 개미떼 웅성거리는 비밀,사랑하는 이가 예고없이 하늘로 떠나는 비밀,열심히 살아도 삶이 나아지지 않는 비밀,행복해지려 할 때 문득 슬픔이 찾아오는 비밀,진심을 보여도 사람들이 나를 오해하는 비밀,내 말은 왜 항상 거짓이 되고 마는지 그 비밀,내 기도와 삶은 왜 평행선을 달리는지 그 비밀,왜 기적은 남들에게만 일어나는지 그 비밀을 그대는 아는가나도 모른다알면 왜 묻겠는가성경은 한 인간을 통해 우리의 태도가 어찌해야 하는지 교훈하신다아니 오히려 우리에게 물으신다'그럼에도 감사할 수 있느냐고''그럼에도 그분을 인정하겠느냐고' 그래 까짓것 이 몸 부서져그 ..

카테고리 없음 2024.11.23

왕관을 쓰려는 자, 그 무게를 견뎌라

김상용목사의 인생에세이 { 한 문장으로 하루를 살아가기 (Live with one sentence a day) } (50) 왕관을 쓰려는 자, 그 무게를 견뎌라 (One who wants to wear the crown, bears the crown) 미당(未堂) 서정주(徐廷柱, 1918-2000) 시인은 그의 시(詩) 에서 '나를 키운 것은 8할이 바람' 이라고 했다. 젊은 시절의 방황과 시련이 자신을 키웠다는 뜻이다. 그렇다. 시련은 우리를 성장시켜 세상의 언저리(edge)를 떠나 중심에 서게 하는 것이다. 그래서 시련은 부끄러운 것이 아니다. 영광으로 가는 간이역(簡易驛)인 것이다. "애비는 종이었다. 밤이 깊어도 오지 않았다. 파뿌리같이 늙은 할머니와 대추꽃이 한 주 서 있을 뿐이었..

카테고리 없음 2024.11.16

썩은 동아줄을 붙잡지 말라

김상용목사의 인생에세이 { 한 문장으로 하루를 살아가기 (Live with one sentence a day) } (49) 썩은 동아줄(rope)을 붙잡지 말라 우리 전래동화(傳來童話) 가운데 가 있다. 이 동화는 소설가 주요섭(朱耀燮, 1902-1972)에 의해 1922년 잡지 에 처음 소개되었다. [아주 먼 옛날, 어느 마을에 어머니와 두 남매가 살고 있었다. 세 식구는 행복했지만 가난했다. 어느 날 어머니는 옆 마을로 일을 하러 갔다. "애들아, 오늘은 엄마가 맛있는 떡을 가지고 올 테니, 문 단속 잘하고 사이좋게 놀고 있거라." 저녁 때가 되자 어머니는 서둘러 집으로 향했다. 그런데 어두운 산 속 길에서 갑자기 커다란 호랑이 한 마리와 마주쳤다. 호랑이는 어..

카테고리 없음 2024.11.06

계산된 위험을 무릅써라

김상용목사의 인생에세이 { 한 문장으로 하루를 살아가기 (Live with one sentence a day) } (48) 계산된 위험을 무릅써라 (부제 : 산이 내게 오지 않으면, 내가 산으로 가면 된다) 정호승(鄭浩承, 1950~) 시인의 산문집 (2013)에 "산이 내게 오지 않으면, 내가 산으로 가면 됩니다" 라는 글귀가 있다. 책 내용의 일부이다. [ 사람들이 산 속에 은거하는 한 수도자를 찾아가 물었다. "믿음이란 무엇인지요? 당신의 믿음을 보여주세요." 수도자가 한참 동안 먼 산을 바라보다가 말했다. " 칠 일 뒤에 저기 보이는 산으로 오십시오. 그러면 내가 산을 움직여 믿음이 무엇인지 보여주겠습니다." ​ 칠 일 후 많은 사람들이 모여 수도자가 산을 ..

카테고리 없음 2024.11.03